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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불보살님 말씀 |
부처님은 누구신가
작성자 최고관리자 23-12-14 21:35 조회 223회 0건
본문
빠알리경전에서 선별한 예경독송집에서 발췌
부처님은 누구신가
(맛지마 니까야: 95 짱끼 경 1-9)
“부처님은 출생에 있어서 7대를 거슬러 올라가도 양쪽 모두 나무랄 데 없이 깨끗한 왕족 혈통에서 태어났습니다.
부처님은 금고나 저장소에 비축해 둔 많은 금과 은을 버리고 출가하였습니다.
부처님은 아직 젊었을 때 젊음의 축복이 주어진 인생의 한창 때에 검은머리의 젊은이는, 아들의 출가를 원치 않는
부모님이 눈물을 흘리며 울었지만, 그는 수염과 머리를 깎고 노란 가사를 입고 출가하였습니다.
부처님은 보기에 아름답고, 용모가 빼어나고, 기품이 있으며, 안색이 최상의 아름다움을 지녔으며, 숭고한 아름다움과
고아한 풍채를 지녔으며, 당당한 외모를 지녔습니다.
부처님은 계행을 갖추고, 훌륭한 계행을 지니고, 바람직한 계행을 지닙니다.
부처님은 훌륭한 설법가입니다. 그는 예의바르고, 분명하고, 결함이 없으며, 의미 있는 말을 합니다.
부처님은 많은 사람들의 스승의 스승입니다.
부처님은 모든 감각적 쾌락에서 떠났으며 허영심이 없습니다.
부처님은 업에 대하여 가르치고 업의 과보에 대하여 가르칩니다.
부처님은 뛰어난 귀족 계급인 왕족 가문에서 출가하였습니다.
부처님은 막대한 부와 재물이 있는 매우 부유한 가정에서 출가하였습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듣기 위하여 사람들은 먼 왕국과 먼 고장에서 찾아옵니다.
부처님에 대한 이와 같은 좋은 평판이 널리 퍼져 있습니다.
사문 고따마는 ‘아라한이시며, 온전히 깨달으신 분, 지혜와 덕행을 갖춘 분, 바른 길로 잘 가신 분, 세상을 잘 아는 분,
견줄 바가 없는 분, 사람을 길들이는 분, 신과 인간의 스승, 깨달으신 분, 존귀하신 분'이라고 합니다.
부처님은 훌륭한 사람의 특징인 서른두 가지 상호를 갖추고 있습니다.
부처님에게 마가다국의 세니야 빔비사라왕과 왕비와 그 자녀들, 꼬살라국의 빠세나디왕과 왕비와 그 자녀들,
브라흐민 뽁카라사띠와 그의 아내와 자녀들이 일생 동안 귀의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말한] 이 범위는 내가 알고 있는 부처님의 훌륭함입니다. 그러나 이것으로 제한된 것이 아니고
그 분의 훌륭함은 측량할 길이 없습니다.”
--------------------------------------
부처님께서는 우리 인생 문제를 해결해주신 성자임을 언급합니다.
불교가 종교이기에, 당연히 존재궁극에 대한 해답도 주장합니다.
그러나 그 이전에 부처님께서는,
*4성제- 세상 모든 괴로움을 해결해주겠노라 장담 하시지요.
*사랑과 이별문제
*원수와 만남문제
*구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문제
*존재성립구성성분 자체가 문제라는 문제
*생 노 병 사 문제.....
부처님께서는 삶과 죽음에 대한 모든 문제와 해답을 주신 성자이십니다.
앞에서 언급한대로, 삶의 문제를 여러가지로 분석하셨고요.
죽음도 마찬가지입니다.
그것이 <세간법문> <출세간법문>으로 나눠지는 것입니다.
*세간 법문 -
세상에서 잘 사는 방법을 이릅니다.
세상법칙은 <인과법>입니다.
원인을 잘 지으면? 결과를 당연히 잘 받는다, 그런 부처님 뜻입니다.
인과법칙을 잘 알고 실천하면? 세상에서 잘 사는 게 가능합니다.
*출세간 법문 -
잘 죽는 방법을 이릅니다. 어디서 왔다가 어디로 가는가? 알게 되지요.
출세간 법칙은 <연기법>입니다.
현재는, 이 법문들이 혼재하는 바람에 불교인도 순서 모르고 공부합니다.
그러나 부처님 시대에는, 재가자에게는 출세간법문을 설법하지 않으셨지요.
그만큼 전문적 공부라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살면서 해내기가 어려운 공부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출가합니다. 한 생을 그것에만 전념하는 전문가가 되는 길이지요.
부처님 당시 제자들은
그렇게 뛰어나신 부처님, 스승에게 직접 지도 받으면서
한 생~ 전문가로 공부했기에...생사를 해탈하는 게 가능했습니다.
펌
부처님은 누구신가
(맛지마 니까야: 95 짱끼 경 1-9)
“부처님은 출생에 있어서 7대를 거슬러 올라가도 양쪽 모두 나무랄 데 없이 깨끗한 왕족 혈통에서 태어났습니다.
부처님은 금고나 저장소에 비축해 둔 많은 금과 은을 버리고 출가하였습니다.
부처님은 아직 젊었을 때 젊음의 축복이 주어진 인생의 한창 때에 검은머리의 젊은이는, 아들의 출가를 원치 않는
부모님이 눈물을 흘리며 울었지만, 그는 수염과 머리를 깎고 노란 가사를 입고 출가하였습니다.
부처님은 보기에 아름답고, 용모가 빼어나고, 기품이 있으며, 안색이 최상의 아름다움을 지녔으며, 숭고한 아름다움과
고아한 풍채를 지녔으며, 당당한 외모를 지녔습니다.
부처님은 계행을 갖추고, 훌륭한 계행을 지니고, 바람직한 계행을 지닙니다.
부처님은 훌륭한 설법가입니다. 그는 예의바르고, 분명하고, 결함이 없으며, 의미 있는 말을 합니다.
부처님은 많은 사람들의 스승의 스승입니다.
부처님은 모든 감각적 쾌락에서 떠났으며 허영심이 없습니다.
부처님은 업에 대하여 가르치고 업의 과보에 대하여 가르칩니다.
부처님은 뛰어난 귀족 계급인 왕족 가문에서 출가하였습니다.
부처님은 막대한 부와 재물이 있는 매우 부유한 가정에서 출가하였습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듣기 위하여 사람들은 먼 왕국과 먼 고장에서 찾아옵니다.
부처님에 대한 이와 같은 좋은 평판이 널리 퍼져 있습니다.
사문 고따마는 ‘아라한이시며, 온전히 깨달으신 분, 지혜와 덕행을 갖춘 분, 바른 길로 잘 가신 분, 세상을 잘 아는 분,
견줄 바가 없는 분, 사람을 길들이는 분, 신과 인간의 스승, 깨달으신 분, 존귀하신 분'이라고 합니다.
부처님은 훌륭한 사람의 특징인 서른두 가지 상호를 갖추고 있습니다.
부처님에게 마가다국의 세니야 빔비사라왕과 왕비와 그 자녀들, 꼬살라국의 빠세나디왕과 왕비와 그 자녀들,
브라흐민 뽁카라사띠와 그의 아내와 자녀들이 일생 동안 귀의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말한] 이 범위는 내가 알고 있는 부처님의 훌륭함입니다. 그러나 이것으로 제한된 것이 아니고
그 분의 훌륭함은 측량할 길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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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께서는 우리 인생 문제를 해결해주신 성자임을 언급합니다.
불교가 종교이기에, 당연히 존재궁극에 대한 해답도 주장합니다.
그러나 그 이전에 부처님께서는,
*4성제- 세상 모든 괴로움을 해결해주겠노라 장담 하시지요.
*사랑과 이별문제
*원수와 만남문제
*구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문제
*존재성립구성성분 자체가 문제라는 문제
*생 노 병 사 문제.....
부처님께서는 삶과 죽음에 대한 모든 문제와 해답을 주신 성자이십니다.
앞에서 언급한대로, 삶의 문제를 여러가지로 분석하셨고요.
죽음도 마찬가지입니다.
그것이 <세간법문> <출세간법문>으로 나눠지는 것입니다.
*세간 법문 -
세상에서 잘 사는 방법을 이릅니다.
세상법칙은 <인과법>입니다.
원인을 잘 지으면? 결과를 당연히 잘 받는다, 그런 부처님 뜻입니다.
인과법칙을 잘 알고 실천하면? 세상에서 잘 사는 게 가능합니다.
*출세간 법문 -
잘 죽는 방법을 이릅니다. 어디서 왔다가 어디로 가는가? 알게 되지요.
출세간 법칙은 <연기법>입니다.
현재는, 이 법문들이 혼재하는 바람에 불교인도 순서 모르고 공부합니다.
그러나 부처님 시대에는, 재가자에게는 출세간법문을 설법하지 않으셨지요.
그만큼 전문적 공부라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살면서 해내기가 어려운 공부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출가합니다. 한 생을 그것에만 전념하는 전문가가 되는 길이지요.
부처님 당시 제자들은
그렇게 뛰어나신 부처님, 스승에게 직접 지도 받으면서
한 생~ 전문가로 공부했기에...생사를 해탈하는 게 가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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